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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놀이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놀이 문화 – 시대별 경쟁의 특징과 모습

by go-info-blog 2025. 2. 6.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놀이 문화 – 시대별 경쟁의 특징과 모습


1. 서론: 한국 전통 놀이 문화의 거리

📍 관련 키워드: 한국 전통 놀이, 삼국시대 놀이, 고려시대 놀이, 경쟁 문화가 있습니다.

놀이 문화는 세련된 아름다움을 넘어 그 시대의 사회적 특징과 가치관을 특징으로 하는 문화 요소입니다.
삼국시대(고구려, 백제, 신라)와 고려시대의 전통 문화는 사회적 환경과 함께 배경에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삼국시대의 군대는 군사적 특성이 강하고 소수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반면 고려시대에는 불교 시대에는 권위 있는 문화를 선호하는 오락적 요소가 강조되었습니다.
또한 놀이가 독특한 훈련, 신념 의식, 집단 결속을 다지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전통적 경쟁을 비교하고 각 시대별 경쟁의 특징과 의미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놀이 문화 – 시대별 경쟁의 특징과 모습

 

2. 삼국시대의 놀이 문화 – 전쟁과 공동체가 생활하는 놀이

📍 관련 키워드: 삼국시대 운동화, 군용 훈련용 운동화, 단일 단련, 커뮤니티 경쟁

🔹 삼국시대 놀이 문화의 특징

삼국시대(고구려, 백제, 신라) 놀이는 소수 단련과 전투 기술을 아이템으로 삼는 요소가 강했습니다.
이 당시의 국가는 독립 전쟁과 독립 축소를 위해 경쟁하기 때문에 군사적 목적을 반대하는 것이 발전하였습니다.

 

삼국시대 놀이의 주요 특징

  1. 군사 훈련을 위한 다양한 활동
  2. 마을 단위의 참여
  3. 독창적인 활동을 하는 문화를 형성

🔹 삼국시대의 놀이

1) 석전(석전) – 전쟁을 지지하는 돌둔지기 대전

  • 돌을 던지며 경쟁하는 훈련의 군사 활동
  • 고려시대와 조선시대까지 이어받는 귀족들의 전승으로 발전
  • 스포츠 현대 중 '야구'와 유사한 요소

2) 마상재(馬上才) – 기마술 훈련 훈련

  • 말을 타면서 활을 쏘거나 창을 쏘는 놀이
  • 고구려와 신라에서 특히 중요하게 여김

3) 씨름 – 힘과 기술을 겨루는 놀이

  • 신라 화랑들이 즐긴 경쟁으로, 신체 단련과 군사 훈련 목적
  • 고려·조선 시대에 이어져 있다.

4) 줄다리기 – 공동체적 경쟁

  • 농경사회에서 풍년을 기원하며 진행함

5) 강강술래 – 강강술래의 연습

  • 신라에서 유래된 놀이로 농경 문화와 관련됨
  • 노래와 춤이 연합된 경쟁으로 공동체의 화합을 다지는 역할

3. 고려시대의 놀이 문화 – 귀족의 오락과 불교 문화의 영향

📍 관련 키워드: 고려시대 대전, 고귀한 대전, 불교 문화, 오락적 요소 강화

고려시대에는 삼국시대보다 전쟁이 많았고 국가가 소중하였으 어느 정도의 소수의 문화가 있습니다. 또한 고려는 불교를 국교로 삼았기 때문에 불교 행사와 관련 놀이도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고려시대 놀이의 주요 특징

  1. 고전적인 플레이가 활발하다.
  2. 종교와 결합된 놀이
  3. 서민들도 참여할 수 있는 놀이 문화가 확대됨

🔹 고려시대의 놀이

1) 승경도(陞卿圖) – 고려인들의 보드게임

  • 관직 과정을 놀이 형식으로 만든 보드게임
  • 고려의 문치주의(文治主義)를 활용하는 놀이

2) 장기와 바둑 – 한국계 유명 인사의 이야기

  • 중국 송나라의 영향을 받았다
  • 사고력을 사용하는 놀이이다.

3) 연날리기 – 고려 궁중과 서민들이 즐긴 놀이

  • 고려 시대부터 놀이로 정착되었습니다.
  • 설날과 같은 명절에 연을 날리며 액운을 쫓는다는 의미

4) 투호(投壺) – 고려인들의 궁중 경쟁

  • 마당이나 마루에 항아리 등을 세우고 창을 던지는 놀이
  • 예절을 중시하며 진행했다.

5) 나막신 전투 – 고려 서민들의 경쟁

  • 나막신을 던져서 상대를 맞히는 경쟁
  • 민중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놀이

6) 불교 행사와 연계된 놀이

  • 연등회(燃燈會)와 팔관회(八關會)에서 춤과 음악이 결합된 인물이 등장
  • 사찰 주변 마을 사람들이 함께 즐기는 놀이 문화로 발전

4.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전통 놀이 경쟁 – 시대별 특징과 입장

📍 관련 : 동작별 경쟁, 대상 경쟁

한국의 전통놀이는 그 시대에 맞게 공동체 생활, 교육, 정체성, 신분제 등의 사회적 요소를 매력적으로 발전시킨 것입니다.삼국시대와 고려시대는 별자리·문화적 환경이 어딘가에 있고 소속의 성격과 의미도 충돌을 포함합니다.
삼국시대에는 군사적 목적이 강한 소수 공동체끼리 경쟁을 했으며, 고려시대에는 왕권을 독점한 소수가 한 오락적 경쟁과 불교의식과 연계된 경쟁이 발전했습니다.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경쟁의 특징을 비교하고, 각 시대별 경쟁이 어떻게 독창적인 관점에서 분석될 것인지 보겠습니다.

🔹 1) 재생의 주요 목적과 기능 비교

역사 - 삼국시대 놀이 vs 고려시대 놀이

놀이 목적 단위단련, 군훈련, 집단결속 고전적인 가치, 불교 활동, 반사 활동
놀이 방식 하위 활동 위주, 도시 주요 놀이 궁중·귀족 재현
놀이의 의미 전쟁 준비, 농경 사회 협력 강화 신분과시, 종교적 경쟁, 불교의 문화에 대한 것
대표놀이 전석, 마상재, 씨름, 줄다리기, 강강술래 바둑, 장기, 연날리기, 투호
놀이의 식별 왕족, 소수 활동 강조 능숙한 실력파, 서민 전력 강화

 

삼국시대는 소수민족이 전쟁, 경쟁했고 고려시대에는 독창적인 사람들이 추구하는 오락적인 경쟁이 발전했습니다.

씨름, 줄다리기, 연날리기 같은 경쟁은 시대가 변해도 계속 유지되고 현재까지도 전통놀이로 존재합니다.

🔹 2) 어린이와 경쟁하는 놀이의 유사

삼국시대 – 소수 활동, 소수 경쟁
삼국시대는 소수로 축소하여 전쟁을 했고 소수 능력을 키웠습니다. 특히, 씨름, 석전, 마상재(기마술 훈련), 줄다리기 등을 단련하고 군사적 목적이 포함된 경쟁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고려시대 – 군사 대전과 오락적 능력 증가는 고려시대의 독창적인 것이다. 바둑, 장기, 승경도 같은 전략 놀이가 유행했습니다. 삼국시대의 실용적인 놀이와는 달리 독점적인 지식인들이 활용하고 신분을 과시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발전시켰다.

놀이 시스템

구분 - 삼국시대 vs 고려시대

놀이 씨름, 석전, 마상재, 강강술래 연날리기, 나막신 싸움
놀이 전략 군사 훈련 요소 포함 (석전, 마상재) 바둑, 장기, 승경도 같은 보드게임 증가
기능 신체 보조, 방문 준비 오락과 지적훈련의 강조

🔹 3) 신분에 따른 경쟁의 유사

삼국시대 – 신분 차별 없이 함께 즐길긴 커뮤니티 경쟁
삼국시대에는 차별화된 신분이 있었지만 놀이 문화는 귀족과 평민이 비교적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형태였습니다.
씨름, 줄다리기, 강강술래 같은 놀이는 마을 사람들이 함께하는 재미있는 놀이였습니다.
물론, 독점적인 층은 더 고급스러운 놀이를 할 수도 있었고 삼국시대에는 운동에 대한 관심이강하기 때문에 하위 놀이가 더 소중하게 여겨졌습니다.

고려시대 – 독점적 계층과 서민이 하는 놀이가 구분됨. 고려시대가 특유의 구별된 경쟁이 더욱 유명했다.
왕권과 귀족들은 승경도(관직 드롭보드게임), 바둑, 장기, 투호 같은 오락적 놀이를 하고 서민들은 연날리기, 나막신 전투와 같은 전투를 주로 했습니다.

경쟁의 차이점 비교

구분 - 삼국시대 vs 고려시대

왕족·귀족의 놀이 군 훈련(마상재, 석전), 소수단련(씨름) 놀이(승경도, 장기, 바둑), 투호
평민의 놀이 줄다리기, 강강술래, 씨름 연날리기, 나막신 싸움
실행한 놀이 신분 관계없이 경쟁 (줄다리기, 씨름) 계층별 구별된 놀이 확대

🔹 4) 불교와 놀이 문화의 관계

삼국시대 – 신앙적 의미가 포함된 활동

  • 삼국시대에는 강강술래나 줄다리기 같은 놀이가 신앙적 의미를 포함하였다.
  • 특히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진행된 농경 사회 단체의 놀이가 있었습니다.

고려시대 – 독립과 연계된 고유놀이

  • 고려는 불교를 국교로 삼았기 때문에 연등회(燃燈會)와 팔관회(八關會)와 같은 불교적 활동과 연계된 경쟁이 있었다.
  • 불교 의식 속에서 연날리기, 전통 음악과 춤이 포함된 놀이가 적절했다.

신앙적 놀이교실

구분 - 삼국시대 vs 고려시대

놀이와 신앙의 관계 농경 신앙과 연결된 놀이 (줄다리기, 강강술래) 불교운동과 연계된 놀이 (연등회, 팔관회)
놀이 방식 풍성한 마을 공동체 활동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요소

5. 결론: 시대별 경쟁의 유동적 입장

📍 관련 키워드: 전통놀이 고정, 현대적 활용, 교육과 놀이 문화

삼국시대는 소수 배열, 고려시대는 독점적인 경쟁과 불교 운동으로 주장됩니다
삼국시대의 씨름, 줄다리기, 강강술래 등은 전통놀이로 보존되고 있다. 
고려시대의 바둑, 장기는 현대 보드게임으로 유지되고 있다. 

👉 미래에는 전통놀이를 디지털 콘텐츠화하고 관광·교육 분야에서 더욱 활용하여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접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