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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놀이

한국의 전통 놀이 중 놀이 – 지금 보기 어려운 놀이

by go-info-blog 2025. 2. 4.

한국의 전통 놀이 중 놀이 – 지금 보기 어려운 놀이


1. 서론: 전통 놀이의 가치

관련 키워드: 한국의 전통 놀이, 사라지는 놀이, 왕궁 놀이 활동

한국의 아이들과 함께 축하하는 전통 놀이들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스마트폰과 온라인 게임이 대중화되고, 이 것을 통한 왕성한 게임은 아이들의 놀이 문화에서 눈에 띄었습니다.

하지만 전통 놀이는 단독 놀이가 아니라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고, 사고를 키우며,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흥미로운 전통 놀이를 다시 보고, 그 의미를 다시 새겨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금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한국의 전통 놀이 5가지를 소개하고, 각 놀이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지, 왜 진행하는지, 그리고 현대적으로 분석할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있습니다.

한국의 전통 게임 중 게임 – 지금 보기 어려운 게임 5가지

 

2. 승경도 경쟁 – 조선 시대 교육과 경쟁이 된 보드 게임

관련 키워드: 승경도 경쟁, 조선 시대 관직 게임, 보드 게임, 교육적 경쟁

승경도 경쟁은 조선 시대 양반 자제들이 즐기는 보드 게임으로, 과거 시험을 통과해 벼슬길에 오르는 과정을 놀이 형식으로 표현한 놀이이다.

🔹 승경도 놀이의 규칙과 진행 방식

  1. 말판 위에서 관직을 목표로 게임을 진행
    • 말판에는 조선 시대의 다양한 관직(예: 정승, 판서, 참판 등)이 권위를 갖고 있으며,
      윤목이나 주사위를 굴려 말을 움직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2. 과거시험을 통과하면 높은 관직으로 이동
    • 시험 문제를 맞히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금방 이동할 수 있지만 실패하면 원래 자리로 돌아가야 합니다.
  3. 운과 전략이 결합된 게임
    • 그냥 운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관직을 이해하고 말판을 이동해야 합니다.

🔹 승경도 놀이가 사라진 이유와 합리화되는 것

탈락 이유:

  • 조선 시대의 시대의 관직적인 모습이 현대 사회와 차이가 있습니다.
  • 표준 놀이이지만, 상대적인 속도와 규칙이 현대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기 어려움

현대적 해석:

  • 보드게임 및 모바일 앱 게임으로 재탄생 가능
  • 교육적 요소를 활용하여 한국 역사와 연계 학습 놀이로 개발 가능성

3. 격구 – 조선왕조의 전통스포츠

관련 정책: 격구, 왕조 시대 폴로 경기, 왕성한 스포츠, 경쟁 플레이

격구(擊毬)는 조선 시대 왕족의 독립적인 놀이로, 승격성을 가지고 있는 공을 목표 지점으로 보내는 경쟁이다.
현대의 폴로(Polo)와 비슷한 한국의 전통 스포츠이다.

🔹 격구의 진행방식

  1. 팀을 나누어 진행하는 활동
    • 두 팀이 각각의 말을 개조하는 방식, 채를 사냥을 목표로 하는 방식
  2. 어떤 경기 운영이 필요할까요?
    • 나만의 힘으로 공격하고 수비를 조정하여 승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왕과 군사 훈련 목적의 놀이
    • 조선시대에는 왕과 군무원들이 훈련으로 격렬하게 움직인다.

🔹 격구가 사라진 이유와 현대적 활용하기

탈락 이유:

  • 말을 타야하는 오른쪽 중앙에서 분리된 스포츠
  • 경기장이 필요하고, 마필 관리 비용이 높아지는 것이 어려움

현대적 해석:

  • 일부 스쿠터 및 전통 문화재 보존에서 복제 가능
  • VR 스포츠 게임이나 e스포츠 형태로 현대적인 변형 가능

4. 저포 경쟁 – 고려·조선의 권위있는 놀이

관련 키워드: 저포 놀이, 중세 시대 놀이, 왕성한 놀이

저포는 조선 시대에서 가장 높이 평가된 놀이이다. 이는 현대의 유명 보드게임과 유사하며, 말판을 따라 말을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 저포 놀이의 규칙과 진행 방식

  1. 말판을 따라가십시오.
    • 두 개의 저포도(특수한 투표자)를 던져 숫자에 따라 말을 이동합니다.
  2. 특정 포트에 가져오거나 패널티를 적용하면
    • '행운 랜'과 '벌칙 랜'이 존재하며, 운과 전략이 결합됨
  3. 도박적 요소를 포함하는
    • 일부에서는 뭉크를 걸고 승패를 결정하는 블록 놀이로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저포 놀이가 사라진 이유와 현대적 활용하기

탈락 이유:

  • 도박 요소가 포함되어 조선 후기부터 쇠퇴
  • 현대 보드게임보다 속도가 뒤섞이고, 흥미 요소가 적음

현대적 해석 :

  • 도박적 요소를 제거하고, 보드게임을 크게 확대하여 가족 놀이로 활용 가능
  • 디지털 게임으로 개발해, 교육용 콘텐츠로 제작

5. 바둑 장기(將棋) – 한국식 체스 게임

관련 모듈: 바둑 장기, 한국 왕립 보드게임, 행동 게임

바둑은 양반들이 즐기던 전략 보드 게임으로, 현대의 체스(Chess)와 비슷한 놀이이다.

🔹 바둑 장기의 진행 방식

  1. 두 번째 번갈아 가며 말을 반대하는 왕을 맞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2. 각 기물(말)마다 이동 방식이 다르며, 부품 구입이 필요합니다
  3. 운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바둑 장기가 사라진 이유와 현대적 활용하기

탈락 이유:

  • 현대적인 체스 및 비슷한 요소에 점차적으로 합쳐져서 

현대적 해석 :

  • 스마트폰 및 온라인 게임으로 개발 가능
  • 인공지능(AI)과 협력하는 교육용 게임으로 활용 가능

6. 투호(投壺) – 조선 시대 선비들의 경쟁

📍 관련 키워드: 투호 대전, 조선권 경쟁, 전통 궁중 놀이

🔹 투호 놀이란?

조선 시대의 권위있는 사대부들이 독점적인 전통 경쟁을 벌였습니다. 부츠가 아니라, 단점과 가치가 중요한 스포츠였습니다.

🔹 투호 놀이의 진행 방식

  1. 교토 거리에서 포인터를 버리기
  2. 신경쓰는 것에 대한 책임에 따라 점수를 계산합니다
  3. 어떤 방식으로든 계속해서 추가 점수 획득 가능

🔹 투호 경쟁가 사라진 이유와 현대적 활용하기

탈락 이유:

  • 실내 놀이가 보편화하여 야외 활동이 점점 더 멀어짐
  • 반복되는 동작으로 어린이들이 지루함을 느낄 수 있음

현대적 해석 :

  • 투호 챌린지 게임 : 스포츠 행사나 행사 대회에서 투호 대회를 개최해 즐길 수 있음
  • 디지털 투호 게임 개발 : 모바일 게임으로 개발하여 제자리를 겨루는 방식으로 활용 가능

7. 편싸움(竿便戦) – 후원팀의 특성 전투 역할

📍 관련 키워드: 편경쟁, 조선 시대 경쟁, 경쟁 게임

🔹 편싸움이란?

편싸움은 두 편으로 반군 전투를 벌이는 경쟁으로, 조선 시대에는 군대 훈련의 예외로 싸우는 놀이였습니다.

🔹 편싸움의 진행 방식

  1. 두 팀으로 지역별로 나누어서 역할을 수행함
  2. 반대하는 진영을 무너뜨리는 팀이 승리합니다.
  3. 돌을 거부하는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 편싸움이 사라진 이유와 현대적 활용하기

탈락 이유:

  • 경쟁 중 위험이 있어 현대에는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 집단 충돌과 유사한 이미지로 인해 교육적으로 부적절하다는 점

현대적 해석 :

  • 스포츠형 서바이벌 게임으로 변형 : 라텍스 무기를 활용한 안정감 있는 경기 대회 개최 가능
  • e스포츠 FPS 게임으로 발전 : 팀 대전 방식의 온라인 게임으로 활용 가능

8. 공성전(攻城전) – 전략과 협력이 필요한 놀이

📍 관련 키워드: 공성전 놀이, 전략 게임, 움직이기, 전쟁 시뮬레이션

🔹 공성전 놀이란?

공성전 경쟁은 성(城)을 공격하고 받아들이는 경쟁으로, 조선 시대 아이들은 실제적인 전쟁을 흉내내는 것으로서 전술을 생각했던 경쟁이었다.

🔹 공성전 진행의 방식

  1. 한 팀은 성을 수행하는 역할, 다른 팀은 성을 공격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석재 바닥을 사용하는 성벽을 구성하는 전략을
  3. 공격팀이 성문을 부수거나 주요 지역을 차지하면 승리합니다.

🔹 공성전 경쟁가 사라진 이유와 합리화되기

탈락 이유:

  • 현대 사회에서는 대화를 표현하는 행위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 활동성에서 위험이 강화됨

현대적 해석 :

  • 쿠션 서바이벌 게임 형태로 변형 : 폴리 태그나 워터건을 사용해 현대적으로 변형 가능
  • 전략 보드 게임 또는 디지털 게임으로 발전 : 성을 활용하는 방식의 보드게임이나 모바일 게임 개발 가능성

9. 사방치기 – 전통 바닥 놀이의 원조

📍 관련 키워드: 사방치기, 바닥놀이, 전통적인 놀이, 어린이 놀이

🔹 사방치기란?

사방치기는 땅에 터널을 그리고, 돌이나 작은 물체를 던진 터널을 점프하며 이동하는 경쟁으로, 현대의 "따먹기" 또는 "하늘놀이"와 땅에서 하는 한국 전통 놀이이다.

🔹 사방치기의 진행방식

  1. 땅바닥에 네모난 터널을 여러 개 그림
  2. 돌을 던지고 컨테이너에 맞물려, 한 발로 점프하며 이동
  3. 돌이 없으면 컨테이너에 보관하지 않고, 점프를 실패하면 넘어감

🔹 사방치기가 사라진 이유와 현대적 활용하기

탈락 이유:

  • 바닥이나 장식이 사라지고 놀이 공간이 확장됨
  • 스마트폰과 디지털 게임의 보편화

현대적 해석:

  • 어린이용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 : 높이 조절 장치를 키우는 소형 장비로 배치 가능
  • 디지털 인터랙티브 게임 개발 : 현실(AR)을 활용한 사방치기 게임 개발 가능

10. 각희(角戱) – 한국식 씨름과 머리 박치기 

📍 관련 키워드: 각희, 전통 씨름 놀이, 머리 사냥

🔹 각희란?

각희(角戱)는 두 사람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힘을 겨루는 경쟁으로 유독 씨름과 비슷한 전통 경쟁 중 하나였다.
어린이보다는 성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고, 머리 힘과 힘을 시험하는 경쟁으로 평가받았습니다.

🔹 각희의 진행 방식

  1. 두 사람이 협력하여 머리를 맞대고 지지를 유지합니다.
  2. 힘을 혼합하거나 버티면서 상대방을 먼저 넘어뜨리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3. 힘의 기술 요소와 힘의 역할이 중요한 요소

🔹 각희가 사라진 이유와 현대적 활용하기

탈락 이유:

  • 머리를 치는 과정에서 다칠 위험이 있다는 것을 방지함
  • 현대 스포츠로 발전시키십시오.

현대적 해석:

  • 장비(헬멧, 보호대)를 활용한 스포츠로 변형 가능
  • 격투기 또는 e스포츠 기반 전투 게임 콘텐츠로 제작 가능

11. 기와 깨기(瓦打) – 그리고 힘과 기술 겨루기 놀이

📍 관련 키워드: 기와 깨기 놀이, 손기술 활동, 대결 경쟁

🔹 기와 깨기란?

손이나 발로 기와를 깨뜨리는 경쟁으로 조선 시대부터 여성들과 무술 수련생들이 즐기는 놀이였습니다. 이 놀이는 약간의 오락을 통해 힘과 기술, 그리고 정신력을 키우는 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 기와 깨기의 진행방식

  1. 기와 여러 장을 쪼개기 - 손날이나 주먹으로 사용
  2. 깨진 기와의 수에 따라 승패 결정
  3. 일부 지역에서는 발차기로 깨기 시합을 인도함

🔹 기와 깨기가 사라진 이유와 현대적 활용하기

탈락 이유:

  • 불안감의 위험이 크다, 놀이보다 무술 훈련 요소가 강해짐
  • 현대스포츠(태권도, 합기도)로 일부 요소가 흡수됨

현대적 해석:

  • 태권도 및 무술 대회에서 기와 깨기 활동으로 활용 가능
  • VR 또는 모바일 게임으로 기와 깨기 대회화 가능

12. 동채싸움(桐槌싸움) 

📍 관련 키워드: 동채싸움, 대형 전투집단, 조선 전쟁 훈련

🔹 동채싸움이란?

동채싸움은 두 팀이 서로 경쟁하는 전투 경쟁 으로 조선 시대에는 군대 훈련의 것으로 유연하게 되었습니다. 팀워크와 힘, 전략이 필요한 활동으로 도시 단위로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동채싸움의 진행 방식

  1. 두 팀이 각각 서로(동채)를 함께 대치합니다
  2. 상대방의 팀을 빼앗거나 넘어뜨리면 승리할 수 있습니다.
  3. 독점적인 것을 목표로 삼는다.

🔹 동채싸움이 사라진 이유와 현대적 활용하기

탈락 이유:

  • 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
  • 사회에서는 오히려 개인 스포츠가 유닛을 이룸

현대적 해석:

  • 스포츠형 서바이벌 경기로 변형 가능 (예: 라텍스 무기 활용한 대형 전투복)
  • e스포츠 기반 팀 전략 게임으로 개발 가능

13. 놋다리 밝기 – 여성들이 즐기는 놀이

📍 관련 키워드: 놀이, 여성 놀이

🔹 놋다리밟기란?

여성들이 서서 무게를 싣는 놀이로 줄지어 결합해 의자를 구성하고, 다른 사람이 그 위를 걷는 놀이였다. 농경 생활과 공동체 의식을 나타내는 놀이로 강원도와 충청도에서 특히 많이 자리 잡았습니다.

🔹 진행방식

  1. 다양한 줄을 지어 고정식 다리를 연결한다.
  2. 한 명씩 뒤로하고 다리를 건너뛰면서 노래를 한다.
  3. 다리를 건너야 하는 사람은 반대를 두려워해야 한다.

🔹 놋다리 밝기가 사라진 이유와 현대적 활용하기

탈락 이유:

  • 실내 게임의 문화가 확장되어 공격적인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거대하고 거대한 아이들의 놀이 방식이 아닙니다.

현대적 해석:

  • 부분 교육 프로그램의 볼륨을 키우는 것은 놀이로 활용 가능
  • 전통 문화 행사에서 파티로 활용 가능(예: 부분 파티 공연)

결론: 벗겨진 꽃잎의 현대적 활용 가능성

지금 보기 어려운 전통놀이는 현재 한국에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특징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독창적인 즐거움을 넘어서, 그들의 생활 방식과 공동체 문화를 지향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다시 현대에 포함하는 방법

  1. 디지털화하여 온라인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으로 발전
  2. 전통문화 체험행사에서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3. 현대스포츠나 놀이와 문화를 결합하여 새로운 놀이로 변형

전통 놀이를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교육,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요소와 결합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전통 놀이의 가치를 다시 경험하고 즐길 수 있게 됩니다.